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라이프스타일 TIP/자동차 안전 상식

자동차 교통사고, 이렇게 대처하세요!

by meeeuns 2023. 6. 27.

 

장기렌트 · 리스의 모든 것 : 카이엠

렌트 · 리스의 A to Z, 최저가 비교견적 제공

www.carem.kr


교통사고 대처방법과 12대 중과실 알아보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인이 된 직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운전면허 취득일 것이다. 긴장되지만 기대와 설렘을 안고 초보운전을 하다 보면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당황하여 횡설수설하다 보면 억울한 일을 겪거나 자칫 2차 사고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교통사고 발생 시, 대처방법

① 즉시 정차 후 삼각대 설치하기 

교통사고 발생 시, 즉시 정차 후 비상등을 점등하고 안전 삼각대를 설치해주어야 한다. 낮에는 후방 100m, 밤에는 후방 200m 앞에 설치해 두도록 한다. 만약 고속도로 등 혼잡한 도로에서의 사고일 경우, 사고현장에 대한 증거를 확보한 후 갓길로 이동하여 삼각대를 설치한다. 

 

② 보험사에 신고 접수하기 

사고차량 상대방과 명함이나 이름 및 연락처를 교환한 후 보험사에 신고 접수한다. 보험사에 접수 시, 사고 시각/장소/차량번호/대략적인 경위 등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대기한다. 단, 부상자가 있는 경우 119에 먼저 신고 접수 후 보험사에 연락하도록 한다.

 

③ 증거 확보하기 

교통사고 발생 시, 증거는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 추후 사고 발생 원인이나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사고 현장과 차량은 모든 각도에서 촬영해 놓는 것이 좋다.

 

→ 사고 현장을 20~30cm 거리를 두고 진행 방향과 차량의 위치 및 차선 등이 잘 나오도록해 다각도로 촬영한다.

→ 차의 파손/손상된 부분을 근접 촬영한다. 이때, 파편이 튀어있는 사진도 남겨두면 충돌 각도와 세기를 파악할 수 있다.

→ 자동차 앞바퀴 방향을 촬영한다.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다가 사고가 발생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 상대방과 대화할 때 영상 또는 녹음을 해두는 것이 좋다. 돌발상황이나 추후 말을 바꾸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12대 중과실 교통사고 종류

 

12대 중과실 교통사고는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규정되어 있는 내용으로 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형사처벌 대상이다.

 

① 신호를 위반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② 중앙선을 침범하거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횡단, 회전, 후진 중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③ 제한속도를 시속 20km 초과하여 운전하다가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④ 앞지르기 금지장소에서 위반하여 운전하다가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⑤ 철길건널목 통과 시 일시정지하여 안전을 살펴야 하는데 이를 위반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⑥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보호의무를 위반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⑦ 무면허 상태에서 운전하던 중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⑧ 음주운전 중 사고가 발생한 경우

⑨ 운전차량이 보도를 침범하거나 횡단하던 중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⑩ 운전자에게는 승객 추락 방지의무가 있는데 이를 위반하여 운전 중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⑪ 어린이보후구역 내에서 안전운전의무를 위반한 경우

⑫ 화물고정조치를 위반한 경우

 

 

 

 


 

장기렌트 · 리스의 모든 것 : 카이엠

렌트 · 리스의 A to Z, 최저가 비교견적 제공

www.carem.kr


자동차의 A to Z, 카포터즈 (car4us)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