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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자는 역시 쏘렌토, 부동의 1위 등극]
2024년 12월 국내 자동차 판매량은 중형 SUV의 최강자 쏘렌토가 차지하였습니다. 11월에 이어 지속적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어 패밀리카로서의 원픽임을 입증하였는데요. 24년에도 세단의 최강자인 그랜저를 넘어 국산차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여 승용 시장에서의 최강자로도 군림한 모습입니다.
[페이스리프트 효과, 스포티지의 2위 등극]
눈여겨볼 만한 점은 스포티지의 2위 등극인데요. 국내에서는 지속적으로 준중현 SUV 시장의 No.1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지만 신차 효과에 힘입어 국산차 판매량 2위까지 차지하였습니다. 가솔린 모델에서는 DCT미션을 삭제하고,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는 다양한 안전사양을 추가하여 국내에서는 더 큰 반향이 예상되었지만 전체 시장에서 2위를 등극할 정도로 빠른 반응을 이끌어낼 줄은 상상을 못했네요. 눈여겨볼 만한 점은 3위 역시 패밀리카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카니발'이 차지함으로써 24년 12월은 기아차가 국내 시장을 석권한 모양새입니다.
[세단의 자존심 그랜저 4위, 4-8위까지는 현대차가 차지해]
국산차 판매량 1-3위를 모두 기아차에게 내주었지만 다행히도 4-8위는 모두 현대차가 차지함으로써 현대차 역시 자존심을 지켰습니다. 그랜저의 판매량이 상대적으로 주춤해지고 있는 가운데 연말에는 4위에 그쳤습니다. 국민 세단 쏘나타 디엣지와 국민 엔트리 세단 아반떼가 각각 5, 7위를 기록하며 존재감을 뽐냈고, 스포티지의 등장으로 타격을 받을 수 있었던 투싼은 그래도 명맥을 이어가는 6위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랑 콜레오스의 약진, 전체 판매량 9위 등극]
아무도 예상 못했던 콜레오스의 약진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장과 소비자의 선택'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바, 반짝하는 흥행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울 듯하고 실제로 '상품성'에 대한 시장에서의 인정이 판매량을 기인했다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내년에도 그랑 콜레오스는 하이브리드 유종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끌 것으로 판단되는 가운데, 월별 판매량에서 몇 위까지 최고점을 돌파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바입니다.
모델별 국산 자동차 판매량 순위 2024년 12월
순위 | 모델 | 판매량 | 점유율 |
1 | 쏘렌토 | 8,828 | 7.40% |
2 | 더 뉴 스포티지 | 8,428 | 7.10% |
3 | 카니발 | 7,235 | 6.10% |
4 | 디 올 뉴 그랜저 | 7,212 | 6.10% |
5 | 쏘나타 디 엣지 | 6,687 | 5.60% |
6 | 더 뉴 투싼 | 6,605 | 5.50% |
7 | 더 뉴 아반떼 | 6,383 | 5.40% |
8 | 디 올 뉴 싼타페 | 6,249 | 5.20% |
9 | 그랑 콜레오스 | 6,122 | 5.10% |
10 | 셀토스 | 5,512 | 4.60% |
11 | 포터2 | 5,111 | 4.30% |
12 | 레이 | 4,046 | 3.40% |
13 | G80 | 3,470 | 2.90% |
14 | 스타리아 | 3,349 | 2.80% |
15 | 모닝 | 2,608 | 2.20% |
16 | GV70 | 2,574 | 2.20% |
17 | GV80 | 2,559 | 2.10% |
18 | 디 올 뉴 코나 | 2,548 | 2.10% |
19 | K8 | 2,354 | 2.00% |
20 | 봉고 3 | 2,243 | 1.90% |
21 | 팰리세이드 | 2,142 | 1.80% |
22 | K5 | 2,105 | 1.80% |
23 | 버스/트럭 (현대) | 2,022 | 1.70% |
24 | 트랙스 크로스오버 | 1,306 | 1.10% |
25 | 더 뉴 캐스퍼 | 1,197 | 1.00% |
26 | 니로 | 1,174 | 1.00% |
27 | G90 | 705 | 0.60% |
28 | 더 뉴 아이오닉 5 | 578 | 0.50% |
29 | 렉스턴 스포츠 | 540 | 0.50% |
30 | 티볼리 | 517 | 0.40% |
31 | QM6 | 464 | 0.40% |
32 | EV3 | 461 | 0.40% |
33 | 더 뉴 토레스 | 453 | 0.40% |
34 | 캐스퍼 일렉트릭 | 440 | 0.40% |
35 | 베뉴 | 415 | 0.30% |
36 | 버스/특수 (기아) | 394 | 0.30% |
37 | 액티언 | 386 | 0.30% |
38 | 아르카나 | 382 | 0.30% |
39 | 포터2 일렉트릭 | 327 | 0.30% |
40 | 렉스턴 스포츠 칸 | 316 | 0.30% |
41 | 트레일블레이저 | 312 | 0.30% |
42 | 봉고 3 EV | 255 | 0.20% |
43 | K9 | 240 | 0.20% |
44 | 아이오닉 6 | 181 | 0.20% |
45 | 레이 EV | 173 | 0.10% |
46 | G70 | 168 | 0.10% |
47 | EV6 | 155 | 0.10% |
48 | 렉스턴 뉴 아레나 | 144 | 0.10% |
49 | 트래버스 | 116 | 0.10% |
50 | EV9 | 109 | 0.10% |
51 | 토레스 EVX | 99 | 0.10% |
52 | 코란도 | 83 | 0.10% |
53 | 더 뉴 아반떼 N | 79 | 0.10% |
54 | SM6 | 77 | 0.10% |
55 | Electrified G80 | 66 | 0.10% |
56 |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 58 | 0.00% |
57 | ST1 | 49 | 0.00% |
58 | 넥쏘 | 48 | 0.00% |
59 | GV60 | 44 | 0.00% |
60 | 마스터 | 33 | 0.00% |
61 | 아이오닉 5 N | 33 | 0.00% |
62 | Electrified GV70 | 24 | 0.00% |
63 | 콜로라도 | 22 | 0.00% |
64 | 타호 | 17 | 0.00% |
65 | 니로 EV | 11 | 0.00% |
66 | 코란도 EV | 2 | 0.00% |
67 | 니로 플러스 | 1 | 0.00% |
전체적인 소비 시장이 굳었던 2024년 12월, 계엄의 후폭풍이 지속되어 판매량에 타격이 예상되는 가운데 25년 1월에는 몇 가지 훈풍이 돌 만한 소식이 있었습니다. 현대차의 전략 차종인 팰리세이드의 풀체인지 출시,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한 판매 촉진 등 거시적인 정책 변경과 제조사의 상품 출시 이슈가 있었는데요. 25년 1월 판매량이 과연 전년 대비 회복을 이뤄낼 지 궁금한 가운데, 경기가 얼른 되살아나서 차량 판매 시장도 활성화가 되었으면 하네요. 그럼 다음 달 판매량 추이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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